우리는 여행을 가고 싶은 날짜와 목적지를 정한 후 비행기표를 예매하고 리조트나 호텔을 예약한다

그리고 출발하기 전 여행 계획을 세우며 휴가를 즐길 준비를 한다. 혹은 여행사 사이트에 접속하여 미리 정해진 일정에 따라 여행하기도 한다

이렇듯 여행업은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업종이다. 물론 여행경비가 있어야 하지만 말이다

또한 여행업종은 기본적으로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만 살펴보아도 무방한 업종이다.

여러분이 여행업종을 이해하고 나면 다음에 살펴볼 항공/ 카지노/ 면세업종 등을 이해하기 쉬워진다

여행업만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도 3~4개 업종의 50%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행업의 종류]

여행산업은 여행을 필요로 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여행상품을 기획/생산하여 판매를 하며 그 대가로 보수를 받고 일정한 대행업무를 하는 것을 말한다.

여행업은 영업방식에 따라 1) 인바운드(Inbound)2) 아웃바운드(Outbound) 3) 국내여행(Domestic)으로 구분한다

우리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대부분의 회사는 아웃바운드(Outbound)영업을 주로 하는 여행사이다

아웃바운드 여행사란 자국의 여행객들을 해외로 보내는 여행사를 말한다

아래 <1>을 살펴보면 영업방식에 따른 여행산업의 분류를 알 수 있을 것이다.

 

<1>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여행사 구분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주요업무

해외 여행객을 국내로 유치

국내 여행객을 해외로 송출

주요제품

국내 오퍼레이팅 서비스

항공권, 패키지, Air+Tel 등 여행상품

주요 고객

국내 여행을 원하는 해외 여행객
아웃바운드 여행사

해외 여행을 원하는 국내 여행객

 

여행업은 유통형태에 따라 1) 도매형 여행사, 2) 소매형 여행사, 3) 랜드 오퍼레이터, 4) 종합여행사, 5) 직판형 여행사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만나볼 수 있는 여행사는 종합여행사와 직판형 여행사에 속해있다

대표적인 종합여행사로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가 있고, 직판형 여행사로는 인터파크투어, 참좋은여행 등이 있다

나머지 자세한 내용을 아래 <2>에 설명하도록 한다.

 

<2> 유통형태에 의한 여행사 분류


분류

내용

도매형 여행사

여행소재를 받아 상품을 생산하여 소매업자를 통해 판매하는 여행사
자사에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지 않음

소매형 여행사

도매업자가 생산한 여행상품을 제공받아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여행회사
(
수수료 5~12% from 도매업자)

랜드 오퍼레이터

해외 현지의 수배를 전문으로 하는 여행사
여행사의 의뢰를 받아 현지 숙박, 식사, 교통, 안내 등을 알선

종합여행사

중·대형 여행사. 국내/해외여행 모두를 취급
도매와 소매 모두를 취급함 (하나투어, 모두투어)

직판형 여행사

여행상품의 조성부터 판매까지 모두 취급
원칙적으로 타사에 도매하거나 타사상품의 소매는 취급하지 않음
(
인터파크투어,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KRT)

 

우리가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여행업종 관련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종목은 사실상 하나투어, 모두투어이다.  

인터파크도 상장되어 있지만 100% 여행업을 영위하는 회사는 아니다. 인터파크투어는 인터파크의 매출액에 20% 정도만을 담당하고 있다

레드캡투어도 여행사업 매출비중은 16%에 불과하고, 렌터카사업 비중이 84%에 달한다

또한 레드캡투어는 법인비즈니스에 강점을 보유한 회사로 타 여행사와는 성격이 다르다.

한편 참좋은여행은 2017년 자전거사업을 분할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이제는 여행사라고 보고 접근해야한다

직판형 여행사의 경쟁력인 대리점수수료 (7~9%) 절감효과가 하나투어와 모두투어 대비 강점이다

다만, 유럽 비중(44%)이 지나치게 높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림 1> 종합여행사 (하나투어)의 사업 구조

 

<출처: 하나투어 IR자료>

 

결국 종합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사업구조를 이해한다면 여행업이라는 산업을 분석하기 쉬워진다.

<그림 1>은 하나투어의 사업구조이다. 종합여행사는 항공사와 호텔, 도매형 여행사로부터 단위상품을 대량 구매하여 일반대리점과 판매제휴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파는 거대한 플랫폼이다우리가 많이 접하는 백화점, 마트와 같다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갈 것이다

따라서 항공사에게 얼마나 많은 좌석 공급을 받아 현지 여행사에 송객하느냐가 국내 여행사의 경쟁력이라 하겠다

이러한 구조상 여행사는 기본적으로 랜딩사에는 ''이고, 항공사에는 ''이 된다

물론 티켓팅 파워가 강하지 않은 항공사의 경우 여행사의 판매채널을 이용하기 원하기 때문에 티켓 강매등의 '' 노릇은 할 수 없다

 

이번에는 여행업에 대한 기본 개념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행사들이 어떻게 분류되고, 그 분류에 따라 어떤 업무까지 가능한지 공부하였다

다음에는 여행사들의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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